(주)유원테크놀러지

퓨어레진 이온교환수지

퓨어레진 SPPS

유덱스 차아염소산수

뉴 프리퀸스 드라이버

환경 기계 설비

수처리 필터

기술 자료

kim@yuwontech.com

안내 전화
   Tel 031-292-6331
   Fax 031-298-6331
   CP 010-4015-6331

친환경 기업   Home : 회사 소개 : 사업 파트너 : E-mail        

 퓨어레진 이온교환수지 : 퓨어레진 SPPS : 유덱스 차아염소산수 : 뉴 프리퀸스 드라이버 : 환경 기계 설비 : 수처리 필터 : 기술 자료    

 

  연수

  연수기

  연수효과

  이온교환수지

  연수기 재생

  이온교환수지 구입 문의

 

연수기 재생

Softner  

 

1. 재생 원리
1) 이온교환수지는 스틸렌모노머와 디비닐벤젠의 중합 반응으로 생성된 제품으로 육안으로 보면 마치 좁쌀모양의크기와 색깔이며, 이온교환수지 내부에는 수많은 공극이 있습니다.  연수기에 사용되는 양이온교환수지는 염화나트륨(소금)으로 재생하여 사용하며, 이온교환수지의 재생 원리는 간단합니다.
2) 이온교환수지에는 수 많은 작용기가 있는데, 새 수지에는 나트륨이온 형태로 붙어 있다가, 계속적으로 사용하면 각종 양이온성분들이 나트륨이온으로 교환되며, 완전히 교환이 끝나게 되면 연수가 아닌 경수(들어가는 물 그대로)가 나오게 됩니다.
3) 이때 염화나트륨으로 통수하게 되면 작용기에 붙어 있는 각종 양이온성분들이 떨어져 나가고 나트륨으로 교환되어 다시 연수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수기를 사용함에 있어서 재생을 하지 않으면, 연수기로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4)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이온교환수지 재생법으로는 이온교환수지를 염화나트륨액에 담그기, 염화나트륨을 이온교환수지 상부층에 넣고 물 붓기, 이온교환수지를 세척한 후 염화나트륨액을 통수하기 등이 있습니다. 완벽한 재생법은 없는데, 그 이유는 이온교환수지와 이온들 사이에 가역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흡착되어 있는 양이온 성분들을 나트륨이온이 100%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5)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공업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이온교환수지를 세척한 후 염화나트륨액으로 통수하기 방식이며, 이는 좀 번거로울 수 있으나, 연수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재생 순서 및 방법
1) 이온교환수지 세척
   - 연수기의 뚜껑을 열어서 양이온교환수지를 꺼냅니다.(간혹 판매되는 연수기중에서 제품을 완전히 밀봉한 경우도 있습니다)
   - 이온교환수지를 비벼서 표면에 묻어있는 각종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이온교환수지를 연수기내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각종 오염물질과 수압으로 인해 수지층이 딱딱해 지며, 재생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2) 이온교환수지 주입
   - 이물질을 제거한 양이온교환수지를 다시 연수기에 넣습니다
3) 이온교환수지 재생
   - 10% 염화나트륨 용액(소금물)을 연수기에 천천히 붓습니다.
   - 염화나트륨은 시중에 판매되는 소금을 사용하면 되는데, 염화나트륨%가 높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재생효율이 좋아집니다.   일반 천일염은 약88%이며, 정제염은 98%이상이 됩니다. 제품의 후면에 염화나트륨%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무엇보다 용액의 농도가 중요하면 이는 이온교환수지의 재생 효율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온교환수지 업체에서는 염화나트륨 농도를 8~10%로 추천하고 있으며, 그 이상과 그 이하가 되면 재생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 염화나트륨 사용량은 이온교환수지 1리터당 100~150g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사용하는 연수기의 수지량이 3리터이면 염화나트륨이 300~450g이 필요하며, 이를 10% 염화나트륨액으로 환산하면 약3~4.5리터입니다. 즉 수지량이 3리터이면 약500g의 염화나트륨을 5리터 연수에 용해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 이때 사용하는 물도 미리 받아둔 연수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을 높이는 것이며, 10% 염화나트륨액이 졸졸 흐를 정도의 유속으로, 약 20~30분정도로 하면 됩니다.
4) 세척
   - 이온교환수지층에 남아 있는 염화나트륨액을 연수를 이용하여 완전히 제거한 후 연수기를 사용하면 됩니다.(나오는 물맛이 짠맛이 아니면 됩니다)
5) 주의 사항
   - 재생공정에 사용되는 물을 모두 연수기를 통해서 미리 받은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재생하는 방법과 원리에 따라 연수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이 결정이 됩니다.
   - 이온교환수지를 세척, 주입 과정에서 소량을 손실할 수 있는데, 특히 바닥에 떨어진 것을 항상 바로 청소하여야 합니다. 이온교환수지는 상당히 미끄럽기 때문에 잘못 밟으면 넘어져 다칠 수 있습니다. 

(주)유원테크놀러지 Tel 031) 292-6331, CP 010-4015-6331